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기억을 썼다.(1923) 그의 첫 번째 소설은 판초 비야와 함께 가자(마드리드, 1931) 였는데 총성이 바침바까지 울렸다(부에노스 아이레스, 1941) 보다는 못하지만 최근에 독재자인 뽀르피리오 디아스의 몰락에 뒤이어 집권하게된 프란시스코 마데로 정부에 대항하여 오로스코
위해 프랑코 체제에 대한 스페인 사람들의 기억과 인식은 어떻게 발생하였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다. 프랑코 체제에서의 영웅과 신화 만들기, 그리고 과거사 청산을 가로막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집단의 기억이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지 그 요인들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글을 작성하고자 한다.
기억 속에서 잊혀지게 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그것은 피해자, 가해자 모두에게 불가항력적이다. 무의식에 자리 잡힌 트라우마가 잠재의식 속에 자리 잡혀 있는 것이다. 후에 그 상처를 치료할 수 있는 근거나 현상이 나타난다 할지라도 무의식을 통해 나타나는 행동을 의식적으로 제어할 수 있을
혹은 간접 경험을 사후의 시간에 기억과 회상의 방식으로 서술하고 있는 것은 과거의 현재화를 위한 자기 동일적 정체성의 형성을 의도하는 작가 의식의 산물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은희경의 ‘새의 선물’에 대해 주인공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문을 써 보겠다.
Ⅰ. 서론
정치․사회적 상황에서 체감되는 분위기의 영향으로 다큐멘터리가 다른 시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줄어든다. 대신 이 시기는 망월 묘역에서 열리는 기념식 중계 및 특집 다큐멘터리 방송 문제를 둘러싼 갈등을 계기로 ‘5․18 방송’ 자체에 대해 언론이 자기반성을 모색의 시기가 된다.
Ⅰ. 중남미(라틴아메리카)의 작가
1. 올메도
호세 호아낀(구아야낄, 1780-1847) 아쿠아도르의 정치가이자 신고전주의 시인이다. 법을 공부한 후에 1812년 까디스의 도시들에서 그의 출생 도시에 의해 국회의원으로 선출되었다. 에콰도르가 스페인에 대항하였을 때 구아야낄에서 정부회의 일원이었다.
서론
인간이 편리성을 추구하며 만들어낸 컴퓨터는 기술의 발달에 따라 보다 고도화되었다. 초기에 단순히 계산만을 목적으로 사용되던 컴퓨터는 오늘날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며 인간의 삶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오늘날 인간은 컴퓨터를 통해 얻는 편리성을 넘어 인간과 같은 사고를 하는
안토니오 리치는 어느 날 일자리를 구하게 된다. 길거리에 포스터를 붙이는 일이다. 그 일에는 자전거가 필수적이다. 오랜만에 일자리를 구하게 돼 당당히 아내 마리아 앞에 선 안토니오는 그녀를 설득해 몇 안 되는 헌 옷가지를 전당포에 맡기고 드디어 자전거를 구한다. 어린 아들 브루노는 출근하는
축제는 모든 예술이 미분화(未分化)된 상태에서 종교성을 포함하여 엮어지는 종합 예술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말하지만, 오늘날 축제는 초기의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로부터 탈피하여 유희성을 많이 지니게 되었다. 제의와 놀이를 포함하고 있는 축제는 종